파킹프렌즈 이용약관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주식회사 엠디에스모빌리티(이하 “회사”라 함)가 운영하는 “파킹프렌즈”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이용자 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① “파킹프렌즈”란 파트너가 주차면 정보를 제공하거나 회원이 제공된 주차면을 예약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결제, 운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 정보통신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중개서비스 및 이와 관련한 부가서비스 일체를 말합니다.
② “서비스”란 파킹프렌즈를 통해 제공되는 주차면 탐색, 예약, 결제, 포인트 적립 및 사용, 고객지원 등 회사가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를 말합니다.
③ “주차면”이란 자동차를 주차하기 위한 공간으로, 공유주차장, 배정주차장, 월정기주차장 등 파킹프렌즈 에서 운영하거나 연결된 모든 형태의 주차공간을 포함합니다.
④ “회원”이란 회사가 제공하는 파킹프렌즈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본 약관 및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관련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의 회원으로 가입하는 자를 말합니다.
⑤ “비회원”이란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 회사가 제공하는 일부 서비스를 제한적으로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⑥ “이용자”란 본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주체(회원, 비회원, 파트너, 배정자 포함)를 의미합니다.
⑦ “배정자”란 회사와 협약을 체결한 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기관으로부터 주차면 이용 권한을 배정받아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⑧ “파트너”란 회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자신이 소유하거나 관리하는 주차면을 파킹프렌즈를 통해 제공하는 자(지자체, 법인, 운영사, 개인 등)를 말합니다.
⑨ “콘텐츠”란 회사 또는 이용자가 서비스 내에서 게시하거나 제공하는 텍스트, 이미지, 영상, 링크 등 일체의 자료 또는 정보를 말합니다.
⑩ 본 약관에서 별도 정의되지 않은 용어의 의미는 일반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본 약관은 파킹프렌즈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회원에 대하여 그 효력을 발생합니다.
②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을 이용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파킹프렌즈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회사 홈페이지의 공지사항 등 기타 적절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공지합니다.
③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정보통신망법”) 등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 회사가 약관을 개정하는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변경 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7일 전에 게시하여 공지합니다.
④ 다만, 이용자의 권리 또는 의무와 관련하여 중요한 약관 내용의 변경은 개정된 약관을 적용하고자 하는 날 30일 이전에 통지합니다. 단, 회원의 연락처 미기재, 변경 후 미수정 등으로 인하여 개별 통지가 어려운 경우에 한하여 제2항의 공지를 함으로써 개별 통지를 한 것으로 봅니다.
⑤ 회사가 제3항에 따라 변경 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이용자에게 약관 변경 적용 일까지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않을 경우 약관의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내용을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이용자가 명시적으로 약관 변경에 대한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면, 이용자가 변경된 약관 내용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⑥ 이용자가 개정 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개정 약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회사 또는 이용자는 이용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4조 (약관의 적용 및 해석)
① 회사는 필요한 경우 특정 서비스에 관하여 적용될 사항을 위해 개별약관이나 이용 정책을 정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이 본 약관과 충돌할 경우에는 개별약관 및 개별정책이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② 본 약관의 해석은 한국어로 작성된 내용을 기준으로 하며, 영어를 비롯한 다른 언어로 번역된 내용과 상이한 해석이 있을 경우에는 한국어 해석을 우선합니다.
③ 본 약관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 또는 개별약관, 이용 정책, 서비스 이용 화면을 통하여 제시된 개별 이용 조건(요금 등, 이하 “개별 계약”)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제5조 (회원가입 및 이용계약의 성립)
①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는 회사가 정한 회원가입 절차에 의해 본 약관에 동의한 후 회원가입 신청을 하고 회사가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인함으로써 체결됩니다.
② 회사는 전 항에 따른 회원 가입 신청에 대해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 가입 신청을 승낙하지 않거나 사후에 회원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신청자가 본 약관 위반 등의 사유로 이전에 회원 자격이 상실 또는 회원 계약이 해지 되었던 경우
2. 자신의 귀책으로 이용 정지를 당한 회원이 그 이용 정지 기간 중에 이용 계약을 임의 해지하고 재신청을 하는 경우
3. 본 약관에 위배되거나 위법 또는 사회 상규상 부당한 가입 신청임이 확인된 경우
4. 신청자의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 또는 정보를 도용한 경우
5. 허위의 정보를 기재한 경우, 회사가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또는 오기 등이 있는 경우
6. 미성년자 등 법령상 제한 능력자인 경우
7. 기타 신청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낙이 불가능하거나 기타 회사가 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한 자의 신청
③ 제1항에 따른 이용 신청에 있어 회사는 전문 기관 등을 통한 실명 확인 또는 본인 인증 등의 절차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④ 비회원으로 서비스 일부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본 약관이 적용되며, 회사는 필요한 경우 비회원에게도 본인 인증 등의 절차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⑤ 파트너(운영사, 지자체, 민간사업자 등)의 서비스 이용은 본 약관과 별도의 계약에 따라 이루어지며, 해당 계약의 체결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회사가 별도로 정하는 기준에 따릅니다.
⑥ 이용자가 회원 가입 없이 “파킹프렌즈” 앱을 설치하거나 실제로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 본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⑦ 회사는 서비스 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이용 신청에 대한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제6조 (이용계약의 해지 및 회원 탈퇴)
① 이용자는 언제든지 회사에 서비스 이용계약의 해지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 법령 및 내부 정책에 따라 이를 처리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이용자의 요청에 따라 이용계약의 해지 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또는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인해 발생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해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② 이용자가 이용계약을 해지할 경우,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 및 관련 법령에 따라 보존 의무가 있는 정보를 제외하고, 회원의 개인정보를 해지 즉시 삭제합니다.
③ 이용계약 해지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은 이용자 본인의 책임이며, 회사는 이용자에게 제공한 각종 무상 혜택(포인트,쿠폰 등)을 회수하거나 사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이용 자격을 제한·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1. 이용자가 서비스의 원활한 진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2. 이용자가 회사의 영업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3. 이용자가 회사 또는 다른 회원의 권리, 명예, 신용, 기타 정당한 이익을 침해하거나, 법령 또는 공공질서·선량한 풍속에 반하는 행위를 한 경우
4. 회사가 인정하지 아니하는 방법 혹은 부정하게 타인의 아이디를 이용하여 쿠폰 등의 혜택을 취득·사용한 경우
5. 이용자가 고의로 결제 오류 기타 정상적인 결제를 회피하려는 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사실이 확인된 경우
6. 이용자에게 제5조 회원가입 및 이용계약의 성립에서 정한 이용계약의 승낙 거부 사유가 있음이 사후에 확인된 경우
7. 이용자가 본 약관 또는 개별 서비스 약관에 위반되는 행위를 한 경우
8. 이용자가 회사에 대한 금전적인 채무가 존재하는 경우
9. 기타 이용자의 행위가 법규, 회사 또는 서비스를 통하여 체결한 파트너, 기타 회사의 제휴처와의 계약, 사회 상규에 반하여 이용계약을 더 이상 유지할 수 없을 정도의 신뢰를 상실한 경우
⑤ 제4항에 따라 회사가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이용자에게 사전에 통지하며, 긴급을 요하는 경우에는 사후 통지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자격 제한 또는 해지에 대해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의신청이 정당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즉시 이용 자격을 재개합니다.
⑥ 이용계약 해지 시, 관련 법령 및 회사 정책에 따라 보관 의무가 있는 정보를 제외한 이용자의 정보는 삭제되며, 적립된 포인트, 쿠폰 등 혜택은 즉시 소멸됩니다. 다만, 이용자가 현금성 포인트 또는 정산 대상 금액을 보유한 경우, 관련 금액의 정산 또는 환불 절차 완료 후 탈퇴가 가능합니다. 유료 서비스 이용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환불 정책 또는 개별 약관에 따릅니다.
⑦ 회사는 이용계약이 해지된 회원의 재가입 신청을 거절할 수 있으며, 특히 회사가 정한 재가입 제한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승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⑧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해 이용 계약이 해지됨으로써 발생한 손해는 당해 이용자가 부담하여야 하며, 회사는 관련 법령에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7조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이용 제한 및 자격 정지 등)
①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자에 대하여 사전 통지 없이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회원 자격을 정지할 수 있습니다.
1. 이용자가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2. 이용자가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회원가입을 한 경우
3. 이용 요금을 지급하지 아니하거나 이용 요금을 결제함에 있어서 타인 명의 결제 도용, 전화번호 도용 등 불법적인 방법을 사용한 경우
4. 불법 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 방해, 정보통신망법을 위반한 불법 통신 및 해킹, 악성 프로그램의 배포, 접속 권한 초과 행위 등과 같이 이용자가 관련 법령을 위반하거나 사회 질서에 반하는 행위를 한 경우
5. 위 1호 외에도 제6조 이용계약의 해지 및 회원 탈퇴 제4항 각 호가 정하고 있는 해지 사유에 기재된 행위를 한 경우
6. 본 약관 또는 개별정책을 위반한 경우
7. 공유 주차장의 부당 점유 등 회사가 정한 이용 규칙을 위반한 경우
② 본 조 제1항에 따라 서비스 이용이 제한되는 경우 이용자가 획득한 혜택과 보유한 권리 등도 모두 소멸되며, 회사는 이에 대해 별도로 보상하지 않습니다.
③ 본 조 제1항에 따라 서비스 이용이 제한 또는 중지된 이용자에게 통지로써 이용 자격을 상실 또는 1년 동안 정지 시킬 수 있습니다.
④ 본 조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하는 경우에는 회사는 사전에 이를 회원에게 통지하거나 공지합니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 사후에 통지하거나 공지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이용자의 의무)
① 이용자는 서비스 조건(운영시간, 예약가능시간, 예약시간, 요금정보, 주차장 위치, 유의사항, 차량번호 등)을 정확히 확인한 후 이용 요청을 하여야 하며 서비스 조건을 확인하지 않고 이용 요청을 하여 발생한 손실, 손해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이용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② 이용자는 본 약관 및 회사가 서비스와 관련하여 고지하는 내용을 준수하여야 하며, 약관 및 고지 내용을 위반하거나 이행하지 아니하여 발생하는 모든 손실,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합니다. 이용 요청과 관련하여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 및 그 정보와 관련하여 발생한 책임과 불이익은 이용자가 부담하여야 합니다.
③ 이용자는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예약 후 정당한 사유 없이 반복적으로 취소하거나, 이용 의사 없이 예약을 반복해 서비스 운영을 방해하는 행위
2. 이용 신청, 예약, 결제 등과 관련하여 허위 정보를 입력,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거나 금전적인 목적으로 판매 또는 양도하는 행위
3. 결제 시 본인 명의가 아닌 타인의 결제수단(신용카드, 계좌 등)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행위
4. 회사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 명예, 신용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5. 시스템에 부당하게 접근하거나, 자동화 도구를 이용한 비정상적인 방식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6. 회사의 운영을 방해하거나 서비스 제공을 위협하는 행위
7. 법령에 위반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
8. 서비스를 상업적 목적 또는 본래의 용도 외의 목적으로 이용하는 행위
9. 고객센터 이용 시 욕설, 폭언, 협박 또는 반복적인 민원을 통해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10. 외설적·폭력적인 표현, 성희롱적 발언 등 사회통념에 반하는 언행을 서비스나 고객센터에 게시·표현하는 행위
11. 회사가 허용하지 않은 광고성 정보, 프로그램 등을 송신하거나 게시하는 행위
④ 이용자는 회사가 정하는 방식에 따라 쿠폰, 크레딧 등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⑤ 이용자는 계정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누설하거나 공유해서는 안 되며, 관리 소홀로 인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⑥ 이용자는 자신의 계정으로 발생한 모든 활동에 대해 책임을 지며, 그로 인해 발생한 손해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⑦ 이용자 간 발생한 분쟁은 당사자 간의 책임으로 해결하여야 하며, 회사는 이에 개입하지 않습니다. 다만, 회사는 필요 시 분쟁 조정을 위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⑧ 회원은 본 조항의 의무 및 책임을 다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제한 또는 회원 자격이 상실될 수 있습니다.

제9조 (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관련 법과 본 약관이 금지한 행위 또는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위치)정보처리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회사는 이용자의 본 약관 위반, 서비스의 비정상적인 사용 여부 등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방해하는 행위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위반 사항 적발 시 `제6조 이용계약의 해지 및 회원 탈퇴)` 및 `제8조 이용자의 의무`에 따라 이용 자격 재심사 절차를 통해 자격 상실 또는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회사는 이용자에게 소명을 위한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이용자의 의견이나 불만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 노력하며,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그 사유를 안내할 수 있습니다.

제10조 (이용자에 대한 통지)
① 회사는 이용자 개인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본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이용자가 제공한 휴대폰 번호 및 SMS, 로그인 시 알림 창 등 적절한 수단으로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이용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파킹프렌즈 서비스 내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이용자의 연락처 미기재, 변경 후 미수정 등으로 인하여 전 항 단서에 따른 개별 통지가 어려운 경우에 한하여 전항의 본문에 따른 게시를 함으로써 개별 통지를 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11조 (서비스의 제공 및 중단)
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차면에 대한 정보(명칭, 위치, 운영시간, 요금, 이용 유의사항 등) 제공
2. 주차면의 사전 예약 또는 현장 결제 서비스
3. 알림 발송, 이벤트 안내 등 정보성 서비스 제공
4. 기타 회사가 정하는 부가 서비스
② 회사는 제1항의 각 호의 서비스 이외에도 추가적인 서비스를 개발하여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서비스 중개자로서 주차면을 직접 소유하거나 운영하지 않으며, 주차면은 제휴된 주차면 제공자가 관리·운영합니다. 주차면의 이용 조건(운영방식, 요금, 출입 방법 등)은 각 제공자가 별도로 정하며, 이용자는 이를 사전에 확인하고 예약·이용하여야 합니다.
④ 회사는 「주차장법」 등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주차장의 설치자, 운영자 또는 관리자가 아니며, 이에 따른 법적 의무와 책임은 주차면 제공자에게 있습니다.
⑤ 주차면의 실질적 상태, 관리 상태, 요금 책정, 출입 통제, 사고 발생 등 주차면 이용에 따르는 모든 사항은 주차면 제공자의 책임과 재량에 따라 처리됩니다. 회사는 주차면 이용과 관련하여 제공자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그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⑥ 회사는 주차면 정보의 정확성과 최신성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나, 제공자가 운영 조건을 변경하거나 시스템 오기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이용자가 입은 손해에 대해 회사는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⑦ 주차면 이용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예: 차량 파손, 출입 불가 등)는 제공자의 관리 소홀에 따른 문제로서, 회사는 직접 관여하지 않으며, 그 손해에 대해 법적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⑧ 서비스는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장애, 기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회사는 개별 서비스의 내용에 따라 그 제공시간을 달리 정할 수 있습니다.
⑨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 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 점검 시간은 파킹프렌즈 앱의 서비스 제공 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⑩ 회사는 파산 또는 회생 절차 개시 등 정상적인 영업 활동이 곤란한 경우 또는 회사의 영업상 필요한 경우 서비스 내용을 변경하거나 서비스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제10조 이용자에 대한 통지 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서비스 내용의 변경 사항 또는 종료를 공지 또는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⑪ 회사는 다음 각 호의 경우 당해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제공을 중단하거나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천재지변, 전쟁, 폭동, 화재, 파업 등 쟁의행위, 정부기관의 통제, 테러, 해킹, DDOS, 기타 회사의 합리적인 노력으로 제어할 수 없는 사유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2. 기간통신사업자로부터 전기통신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은 경우
3. 서비스용 설비의 장애 및 정기 점검, 보수 점검, 교체 또는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4. 서비스가 제3자와의 제휴를 통하여 제공되는 경우에 당해 제휴 사업자의 사정에 따라 변경되거나 중지되는 경우
5. 기타 서비스의 원활한 운영을 현저히 저해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6. 관계 법령이나 행정기관의 명령 또는 요청이 있는 경우
⑫ 본 조 제3항, 제4항의 사유로 서비스 내용이 변경 또는 중단되는 경우, 회사는 그로 인해 이용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배상하지 않습니다.

제12조 (서비스의 변경)
① 회사는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의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변경된 내용이 중대하거나 이용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회사가 해당 서비스를 제공받는 이용자에게 제10조 이용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통지합니다.
② 회사는 전 항에 따른 서비스 변경에 대한 동의를 거절한 이용자에 대하여는 해당 서비스의 제공을 중지하거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용자 역시 이용계약을 종료할 권한을 가집니다.

제13조 (포인트 운영)
① 회사는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결제, 이벤트 참여 등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할 수 있으며, 포인트는 “적립 포인트”와 “공유포인트”로 구분됩니다. 각 포인트의 부여 기준, 사용 조건, 유효기간 등은 본 조 및 별도 정책에 따릅니다.
② 적립 포인트는 이벤트, 미션 참여 등 비현금성 활동에 따라 부여되며, 부여일로부터 30일간 유효합니다. 유효기간 내 사용하지 않은 적립 포인트는 자동 소멸되며, 회사가 지정한 일부 서비스(주차권 구매 등)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현금 환불은 불가합니다.
③ 공유포인트는 이용자의 유료 결제 또는 회사의 별도 정책에 따라 부여되는 현금성 성격의 포인트로, 부여일로부터 5년간 유효합니다. 공유포인트는 회사가 정한 서비스 내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회사 정책에 따라 상품권, 제휴처 포인트 등으로 교환 가능합니다.
④ 포인트는 타인에게 양도, 대여, 매매할 수 없으며, 부정한 수단이나 방식으로 취득한 포인트는 회사의 합리적 판단에 따라 회수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사전 또는 사후에 이용자에게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⑤ 이용자가 회원 탈퇴 또는 자격 상실 등의 사유로 이용계약이 종료되는 경우, 적립 포인트는 즉시 소멸되며, 공유포인트는 회사의 환불 및 정산 절차에 따라 처리 후 탈퇴가 가능합니다. 필요한 경우 회사는 환불을 위하여 계좌 정보 등 추가 정보를 요청할 수 있으며, 이용자는 이에 성실히 응하여야 합니다.

제14조 (환불 정책)
① 이용자가 유료 서비스를 결제한 후 환불을 요청하는 경우, 환불은 회사의 환불 정책에 따라 처리됩니다. 환불 기준, 절차 및 방법은 서비스 내 별도 안내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이용자가 결제한 유료 서비스 중 정기권, 일일권 등은 이용 개시 전에는 전액 환불이 가능하며, 이용 개시 후에는 잔여 일수 또는 사용 내역을 기준으로 환불 금액이 산정됩니다. 단, 일부 상품은 할인율, 사용 조건 등에 따라 환불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③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환불이 불가합니다.
1. 이용자의 귀책 사유로 서비스 이용이 제한되거나 계약이 해지된 경우
2. 이벤트, 프로모션 등을 통해 무상으로 제공된 포인트 또는 혜택
3. 환불 요청 시점에 이미 유효기간이 경과한 서비스 또는 포인트
4. 환불이 제한된 상품임이 사전에 고지된 경우
5. 1회 입출차 조건의 주차장 또는 주차면을 반복적으로 입출차하며 이용한 경우 실제 이용하지 못한 시간에 대한 부분 환불
6. 이용자가 입력한 차량번호 등 정보 오류로 인해 발생한 현장 추가 요금 비용
7. 주차권에 정해진 이용 가능 시간을 초과하여 주차장을 사용한 경우
④ 환불 요청 및 처리는 원칙적으로 결제에 사용된 수단과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되며, 제휴처를 통해 결제한 경우에는 해당 제휴사의 정책에 따를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환불 처리를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이용자에게 요청할 수 있으며, 이용자는 이에 성실히 응해야 합니다. 필요한 정보가 누락되거나 허위로 제공된 경우, 환불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15조 (이용자 제공 정보 및 콘텐츠 관리)
①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 중 회사에 제공하거나 입력하는 모든 정보(주차장 제보, 문의 내용, 후기, 파트너 등록 이미지 등)를 허위 없이 정확하게 제공하여야 하며, 제3자의 권리나 관련 법령을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②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해당 정보 또는 콘텐츠의 게시를 거부하거나 삭제, 열람 제한 등의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1. 사실과 다르거나 허위로 판단되는 경우
2. 타인의 명예, 초상권, 지적재산권 등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3. 음란, 폭력, 혐오, 차별 등 사회 통념상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4. 특정 업체 또는 인물에 대한 모욕, 비방, 허위사실 유포가 포함된 경우
5. 광고성 내용 또는 상업적 목적의 무단 홍보가 포함된 경우
6. 기타 회사의 서비스 운영 정책 또는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경우
③ 회사는 제2항에 따른 조치를 취한 경우, 필요한 범위에서 해당 이용자에게 사후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④ 이용자가 제공한 콘텐츠로 인해 회사 또는 제3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해당 책임은 콘텐츠를 제공한 이용자에게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⑤ 회사는 서비스 운영 및 품질 향상을 위하여, 이용자가 제공한 정보를 서비스 내에서 수정, 노출 방식 변경 또는 내부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별도로 관리됩니다.

제16조 (회사의 면책)
①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2.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 장애 또는 손해
3. 통신기기, 시스템, 회선의 장애 또는 서비스 지연, 중단 등 기술적 문제로 발생한 손해
4. 이용자가 서비스를 통해 게재하거나 전송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및 정확성
5. 파트너 주차장 및 외부 사업자의 주차시설, 결제, 정산, 안내 등과 관련된 사고 및 분쟁
② 회사는 이용자 상호 간 또는 이용자와 제3자 간에 발생한 분쟁에 대해 개입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발생한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회사는 이용자가 서비스를 통해 기대하는 수익, 효용, 목적의 달성에 관하여 어떠한 보장도 하지 않습니다.
④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서는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손해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7조 (지적재산권)
① “파킹프렌즈” 서비스 및 그에 포함된 모든 콘텐츠(텍스트, 이미지, 디자인, 로고, 소스코드 등)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회사 또는 정당한 권리를 가진 제3자에게 귀속됩니다.
② 이용자는 회사의 사전 서면 동의 없이 서비스 내 정보를 영리 목적 또는 기타 상업적 용도로 복제, 전송,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③ 이용자가 서비스에 게시한 콘텐츠(댓글, 리뷰, 제안 등)의 저작권은 해당 이용자에게 귀속되며, 회사는 서비스 운영, 홍보, 개선을 위한 범위 내에서 해당 콘텐츠를 별도의 동의 없이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이용자가 게시한 콘텐츠가 타인의 저작권, 상표권 등 권리를 침해한 경우 이에 대한 법적 책임을 부담하지 않으며, 권리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조치할 수 있습니다.

제18조 (준거법 및 재판관할)
① 본 약관과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는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②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분쟁에 대해서는 민사소송법 등 관련 법령에 따른 절차에 따라 해결하며, 당사자 간에 달리 정하지 않는 한, 회사의 본점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제1심의 전속적 합의관할로 합니다.

제19조 (기타)
① 회사는 서비스의 일부를 특정 이용자에게만 제한적으로 제공하거나,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조건을 차등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②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개별 약관, 개별 정책 또는 회사가 정한 운영정책 및 관련 법령에 따릅니다.
③ 약관의 각 조항이 관련 법령에 따라 무효가 되더라도, 그 외 조항은 계속 유효합니다.
④ 이용자가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취득한 정보를 회사의 사전 동의 없이 외부에 누설하거나 영업 목적 등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약관은 2025년 7월 14일부터 시행한다.

[이전] 2018년 9월 1일 시행안